미국의 범죄예방디자인
미국에서는 National Institute of Justice(NIJ)가 주축이 되어 건축환경과 범죄예방의 관계에 대한 연구를 주도하고 있는데, 범죄예방디자인 이론이 시작되었고 관련 연구의 역사가 오래된 만큼 축적된 연구 및 프로젝트에 대한 평가를 통해서 범죄예방 효과성이 입증되고 있다. 미국의 경우는 특성상 지방정부 중심으로 조례를 제정해 CPTED를 적용하는 사례가 많은데 주요 사례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법제도 및 정책
대표적인 사례는 아리조나 템페시의 ‘설계평가 조례’(1997), 버지니아 주 ‘야간 도소매업자를 위한 범죄예방 조례’, 워싱턴 주 ‘CPTED 관련 조례’(2002) 등이며, 도시계획의 일부로 CPTED를 적용하거나(버지니아 주 vision 2001-2010), 가이드라인을 제정해 실무자들이 반영토록 하는 규정들도 확인되고 있다.
아리조나 주 템페시의 설계평가 조례 중 환경설계규정(Environmetal Design Articles)에서는 범죄예방계획 평가와 승인 권한을 관할 경찰에게 부여하고 있으며, 신축이나 증개축, 건축물 등기시 CPTED 규정을 적용하고 있다. 또한 범죄에 취약한 유흥시설, 숙박시설, 야간업무시설, 편의점 등에 대해서는 방범설계기준과 규격을 별도로 제시하고 있으며 CPTED 조례에 부합하지 않을 경우는 경고 조치(작업중단, 스티커 발부 등)를 취하고 있다.
워싱턴 주에서는 2002년 CPTED 관련 조례를 제정하여 주거, 상업, 업무시설에 적용하고 있는데 외부조명, 공개공지 및 조경설계, 건물 보안 대책 등에 대한 기준을 정립하고 있다.
버지니아 주에서는 도시계획 중 일부 항목으로 CPTED 내용을 포함시키고 있는데, 용도지역에 대한 규제, 학교안전 규정, 건물주의 안전지침, 커뮤니티 디자인 계획 등을 수립하여 시행하고 있다.
(2) 적용사례
도시계획 측면에서 적용된 대표적 사례는 1970년대 초반 Hartford 시 상업지역 부분의 Asylum Hill에서 범죄가 중심이 된 도시쇠퇴의 징후가 나타나자 범죄예방 및 지역 활성화를 위해 물리적 환경을 변화시키고, 공동체 의식 회복 프로그램을 개발과 경찰활동 개선 등의 종합적인 전략을 적용한 것인데 CPTED 기법 적용 시점을 기준으로 전년대비 범죄율이 약 44% 감소한바 있다.
미국의 CPTED 적용 사례
Hartford, 코네티컷 주
특징 및 적용된 CPTED 기법
1970년대 초반 Hartford 시 상업지역 부분의 Asylum Hill에서 범죄가 중심이 된 도시쇠퇴의 징후가 나타나자 지역의 안전확보와 활성화를 위해 물리적 환경을 변화시키고, 지역사회의 공동체 의식 회복 프로그램을 개발하며, 경찰활동을 개선시키는 등의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 물리적 환경의 변화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차량 통행을 제한하고 막다른 길이나 간선도로변으로 연결되는 가로나 통로의 폭을 좁히며 도로를 일방통행으로 계획하는 것 등이었다.
CPTED 기법 적용 후 변화
범죄율과 범죄로 인한 불안감이 감소하고 다시 대상지역이 활력을 가지게 되었다. 실제로 LEAA(Law Enforcement Assistance Administration)의 보고서에 의하면 교통흐름을 통제(도로차단, 일방통행, 도로 폭 조절) 한 이후 1975.7~76.6의 가로 강도(183건) 보다 1976.7~77.6의 가로 강도(120건)가 감소된 것이 확인되었다.
하트포드 시 범죄예방 프로젝트 및 범죄율 저감 사례
Lockwood Garden, 캘리포니아주
특징 및 적용된 CPTED 기법
조명개선, 주변 울타리 보강, 안전장치가 된 출입구, 지역주민의 유대감을 나타낼 수 있는 표지판 설치 등이 적용되었다. 가로에 인접한 주택 앞마당에 접근통제를 위해 허리높이의 울타리 설치, 외곽에는 2~3m 정도 높이의 울타리를 설치하고 외곽 울타리 양끝에 출입구와 경비실을 설치하였다.
CPTED 기법 적용 후 변화
이러한 울타리, 출입구, 경비원 배치 등으로 범죄자들의 접근과 도주가 어려워졌으며, 주거지 내에서의 마약거래상들의 거래가 근절되었다.
락우드가든 전경 및 적용기법 예시(주택)
주거지역의 시설 및 공간 디자인 개조와 같은 미시적 측면에서 CPTED가 적용된 대표적 사례는 클래슨 포인트 가든(Clason Point Garden) 프로젝트인데, 이 지역은 저층 소규모의 저밀도 연립주택단지(2층, 400개 단위 주호)로 범죄피해가 증가하고 이로 인한 주민 불안감이 높아짐에 따라 주택단지 주변의 환경개선 작업에 착수하게 되었다. 여기서 적용된 대표적인 CPTED 기법은 영역적 위계 정리를 통한 반사적영역 활용방안, 바닥포장 변화, 보행로 교차점 정비, 공적 정원의 클러스터화, 건물외벽 변화, 단지중앙광장 개조, 계층/연령별 시설 디자인 강화 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
이러한 CPTED 기법을 적용한 결과 거주자들의 단지 및 주호에 대한 자부심 고취(공공 공간에 대한 관심과 관리 시작)되었고, 범죄의 두려움과 범죄율이 감소(매달 평균 6.91건/1000명→3.16건/1000명, 강력범죄는 61.5%감소)했으며, 비공식적 사회통제 및 자연감시가 강화되어 낯선이에 대한 관심이 27%→50%로 증가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