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죄예방디자인 효과

Hartford Project

1970년대 초반 Connecticut 주 Hartford 시에 위치한 Asylum Hill에서 범죄가 원인이 되어 도시쇠퇴의 징후가 나타나자 물리적 환경개선과 공동체 활성화 프로그램이 종합된 범죄예방디자인이 적용되었다. Asylum Hill에 적용된 구체적인 전략은 범죄에 취약한 것으로 평가된 주거지역에서 외부인 출입을 통제하기 위해 컬데삭(cul-de-sac) 구조로 도로를 개선하고 일방통행을 유도하며, 보행자 안전을 확보위해 가로환경을 개선한 결과 전년대비 강도범죄가 183건에서 120건으로 약 30%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before : 프로젝트 수행전 강도범죄 발생위치
before : 프로젝트 수행전 강도범죄 발생위치
after : 프로젝트 수행 이후 강도범죄 발생위치
after : 프로젝트 수행 이후 강도범죄 발생위치

Clason Point Garden Project

방어공간이론을 개발한 O.Newman에 의해서 진행된 New York 주 Clason Point Garden 프로젝트에서는 소규모의 연립주택단지에서 범죄가 증가하고 이로 인한 주민 불안감이 높아짐에 따라 주택단지 주변의 환경개선 작업에 착수하게 되었다. 여기서 적용된 대표적인 범죄예방디자인 기법은 방치된 정원과 공용공간에 대한 영역성 강화와 활용성 증대(사회계층과 연령대를 고려한 커뮤니티 공간 조성), 건물외벽 개선 등이다. 이를 통해 전년대비 전체범죄는 매달 평균 1000명당 6.91건에서 3.16건으로 감소했고 강력범죄는 약 61.5%가 감소했으며, 낯선이에 대한 관심은 27%에서 50% 이상으로 증가된 것으로 나타났다.


before : 프로젝트 수행 전 공용공간
before : 프로젝트 수행 전 공용공간
bafter : 프로젝트 이후 개선된 공용공간
after : 프로젝트 이후 개선된 공용공간

Creating Mini-neighborhoods in Five Oaks Project

1990년대 초반 Ohio 주 Five Oaks 지역은 폭력, 강도, 시설물 훼손, 마약거래 등의 문제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제기되고 있었다. 이에 Dayton 시에서는 뉴만의 방어공간 개념을 응용하여 자연적 감시와 영역성 강화를 위해서 컬데삭과 교통정온화 기법 등을 적용하고 지역내 건물유형과 규모(용적률) 규제, 대지규모 조절, 건축선 지정, 건축재료 규제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 프로젝트 종료 후 2년이 지난 시점에서 주변 지역 범죄는 1% 증가했지만, Five Oaks 지역의 전반적인 범죄는 25%가 감소하였고 폭력범죄는 50%, 교통사고는 40%, 주거절도와 강도, 차량절도 등은 5년간 최저치를 기록하였다. 또한 주택의 가치(매매가)는 인근 지역에 비해서 15% 이상 상승하는 효과도 확인되었다.


Creating Mini-neighborhoods in Five Oaks Project

서울시 범죄예방디자인 프로젝트

한국의 경우 2012년 서울시에서 추진된 범죄예방디자인 프로젝트를 통해서 염리동 소금길의 경우 범죄불안감은 9.1%감소하고, 범죄로부터의 안심감은 56.5%가 증가했으며, 마을에 대한 애착심과 이웃관계는 각각 13.8%와 42.3%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 범죄예방디자인 프로젝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