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터 소개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조성은 인류에 부여된 난제이면서도 가장 중요한 정책입니다. 범죄는 개인의 인명이나 재산 손실과 함께 공동체 활동을 저해하고, 도시의 쇠퇴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인구는 감소하고 1인 가구는 증가하는 현실과 맞물려 사회경제적 격차로 인해 이상동기범죄와 같은 예측 불가능한 범죄와 함께 절도 및 폭력 등 전통적인 범죄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범죄예방을 위해서는 방범용 CCTV나 보안시스템 설치, 치안 시스템 강화와 함께 범죄를 유발하는 상황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을 통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범죄예방디자인(Crime Prevention Through Environmental Design, CPTED, 셉테드) 또는 범죄예방설계는 매우 유용한 대안이자 필수적인 정책이 되고 있습니다. 해외 선진국보다 빠른 속도로 셉테드 관련 제도 및 정책 기반이 갖춰지고 다양한 시범사업이 활발하게 추진되면서 효과도 입증되고 있는데, 이제는 건축물의 셉테드 적용이 활성화될 시점입니다. 전 세계 최초로 건축법에 의한 범죄예방 건축기준이 고시되어 건축물의 셉테드 적용이 의무화되었기 때문입니다. 다만, 아직 실무자들의 셉테드 적용에 대한 인식과 자료 및 정보 등이 부족하기 때문에, 관련 연구 및 학문후속세대의 양성과 함께 산업적 기반 확대가 필요합니다.
이에 범죄예방디자인 연구정보센터는 정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재원으로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2020R1A2C1010728) 성과들을 게시하고, 일반인과 실무자들에게 관련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구축되었습니다.
2024년 2월
연구정보센터장 강 석 진
(경상국립대학교 건축학과 교수, 한국셉테드학회 연구부회장)